본문 바로가기
일상

두뇌도 가꾸기 나름이다

by 강진호프 2022. 10. 1.
728x90
반응형

자동차 추돌사고로 잠시 병원에 입원을 했습니다. 쉬어가라는 하늘의 뜻인가 봅니다. 운동 삼아 복도를 왔다갔다 돌아다니다 벽에 걸려 있는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물론 심심해서 였지요. 누구나 한번은 읽어볼 만한 글이라 생각이 되어 옮겨 봅니다. 노령화 시대로 접어든 지 이미 오래인 상황에 알아두면 좋겠네요.

 

 

 

 

 

두뇌도 가꾸기 나름이다

 

자신의 '뇌'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나는 왜 나이가 먹을수록 머리가 더 나빠질까?

나는 '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전문가들은 '뇌'는 쓰는 만큼 좋아진다고 확신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는 어떤 방식으로  '뇌'를 써왔나? 

어떻게 써야 뇌를 잘 쓰는 걸까?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1. 최고의 뇌운동은 몸운동이다

뇌 운동이라고 하면 머리를 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가장 효과적인 뇌운동은 규칙적인 몸운동이다. 몸을 움직이면 뇌를 움직이게 하는 혈류가 크게 증가한다.

Tip. 수학문제나 퍼즐을 푸는 것보다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 안 하던 행동을 하라

뇌는 새로운 자극을 원한다. 내 생활에서 가장 익숙해진 것들을 조금씩 바꿔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Tip. 늘 듣던 음악과 다른 장르를 들어 보는 것도 하나의 새로운 자극이 된다.

 

3. 아날로그적 습관을 들이자

자료검색은 인터넷으로 하되, 메모는 가능하면 손 글씨로 하는 버릇을 들이자. 종이와 펜의 촉감을 느끼고 손가락과 뇌를 함께 움직여 쓴 손 글씨는 뇌를 깨우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Tip. 라디오를 들으며 메모를 하는 것도 좋은 운동이 된다.

 

4. 쉬는 시간을 잊지 마라

일은 할 때 몰아서 해야 능률이 오른다고 주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뇌가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은 4~50분. 그 후에는 휴식상태에 들어간다고 한다.

Tip. 컴퓨터로 오래 작업했다면 쉬는 시간에는 자리에서 일어나 잠시 걷거나 간단한 체조를 하는 것이 좋다.

 

5. 방부터 치워라

책상 정리정돈과 방치우기는 훌륭한 뇌 훈련법이다.

Tip. 최소한 내 방 어디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나는 알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